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매거진

[핫 패밀리 4] 가슴이 따뜻해지는 아빠의 요리

댓글 0 좋아요 0 요리

아빠의 따뜻한 가슴에 품고 있는 가족 요리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정명훈, 김현철, 오만석 등 이 시대를 대표하는 최고의 ‘훈남’ 아빠들이 가족과 함께하는 즐거운 디너를 위한 특급 레서피 6가지를 소개한다.

다정다감한 아빠, 가수& DJ 김현철
결혼하고 아이를 낳는 과정에서 그동안 보여주었던 세련된 모습에 다정다감한 이미지까지 더한 김현철. 그가 가족을 위해 추천한 요리는 얼마 전 만든 아이 노래처럼 아이의 것이면서도 가족의 것이 될 수 있겠다. 요구르트 드레싱 그린샐러드는 재료를 손질하고 드레싱을 만드는 과정을 아이와 함께할 수 있는 메뉴이며, 크림소스 꽃게스파게티에는 아빠 김현철의 부드러우면서 진한 사랑이 담겨 있다.

체감 온도 2℃ 상승, 크림소스 꽃게스파게티
재료
꽃게 1마리, 스파게티 면 320g, 브로콜리 80g, 양파 1개, 편으로 썬 마늘 2큰술, 우유 4컵, 생크림 1/2컵, 파르메잔치즈 4큰술, 소금·후춧가루·올리브오일 약간씩, 월계수 잎 2장, 물 적당량

1 꽃게는 깨끗이 손질하여 적당한 크기로 토막 낸다.
2 양파는 껍질을 벗겨 다지고 브로콜리는 깨끗이 씻은 후 적당히 떼어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3 냄비에 물을 붓고 끓으면 소금을 약간 넣고 스파게티 면을 넣어 8분 정도 삶는다.
4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편 마늘과 ②의 재료를 넣고 볶은 후 ①의 꽃게를 넣어 좀 더 볶는다.
5 ④의 팬에 우유와 파르메잔치즈, 월계수잎을 넣어 좀 더 끓인 후 ③의 삶은 스파게티 면을 넣어 끓인다.
6 ⑤의 팬에 생크림을 넣고 잘 저어 좀 더 끓인 후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사랑을 예열하는 요구르트드레싱 그린샐러드
재료 래디치오 1장, 껍질콩 80g, 보라 양배추 1/2개, 방울토마토 20개, 드레싱(플레인요구르트 4큰술, 크림치즈 2큰술, 레몬즙 4큰술, 설탕·소금·후춧가루 약간씩)

1 래디치오는 한 장씩 잎을 떼어 깨끗이 씻고 보라 양배추는 깨끗이 씻어 가늘게 채 썬다.
2 방울토마토는 흐르는 물에 씻고 껍질콩은 깨끗이 손질하여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드레싱을 만든다.
4 접시에 ①과 ②의 재료를 고루 담고 ③의 드레싱를 곁들여 낸다.






요리를 지휘하는 명셰프, 지휘자 정명훈
정명훈은 스스로 지휘자가 되지 않았다면 요리사가 되었을 거라고 말할 정도로 요리하는 것을 좋아한다. 또, 몇 해 전 가족 요리책 <정명훈의 Dinner for 8>을 내기도 했다. 아이들이 어릴 적부터 연주가 없을 때면 바닷가에서 낚시로 잡은 생선과 조개로 바비큐를 하고 아이들을 위해 여러 가지 별명을 가진 파스타를 만들어왔다. 그의 요리가 특별한 이유는 요리를 하는 것은 조화와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는 점에서 오케스트라를 지휘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마음속 온기를 3℃ 더해주는 닭가슴살 카레
재료 닭가슴살 450g, 올리브오일 1/3컵, 다진 양파 1컵, 다진 마늘 2쪽분, 토마토페이스트 2큰술, 물 1컵, 소금 1/2작은술, 다진 토마토 1컵, 밑양념(카레가루 2작은술, 마른 고추 2작은술, 소금 1작은술, 다진 생강 2작은술, 커민가루 1작은술, 계핏가루 1작은술, 사이다 식초 1큰술, 올리브오일 1큰술)

1 닭가슴살은 기름기를 떼어내고 한입 크기로 썰어 볼에 담는다. 밑양념 재료를 차례로 넣어 고루 버무린 후 냉장고에 하룻밤 둔다.
2 양파는 껍질을 벗겨 다지고 토마토는 역시 뜨거운 물에 굴려 껍질을 벗긴 후 씨를 빼고 다진다.
3 냄비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다진 양파와 다진 마늘을 넣어 갈색이 나도록 볶는다.
4 ③에 냉장해둔 닭가슴살을 넣고 전체적으로 갈색을 띠며 익도록 3~5분 볶는다.
5 볶은 닭가슴살에 토마토페이스트와 다진 토마토, 소금, 물을 넣고 맛과 향이 어우러지도록 뭉근하게 끓인다.

* 정명훈 씨의 추천 메뉴와 레서피는 <정명훈의 Dinner for 8>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토마토로 웃음 기온 상승, 생토마토 스파게티
재료
스파게티 면 200g, 소금 20g, 채썬 바질 1/2컵, 생토마토 소스(토마토 3~4개, 마늘 1쪽, 올리브오일 1/3컵, 소금 2 1/2작은술)

1 냄비에 스파게티 면 삶을 물을 넉넉히 부어 불에 올린 후, 토마토는 꼭지를 떼고 윗면에 열십자로 칼집을 넣는다.
2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스파게티 면을 넓게 펼쳐 넣어 면의 가운데에 하얀 심이 약하게 남을 정도로 8분간 삶는다.
3 스파게티 면을 체에 건져 물기를 빼고 남은 물에 ①의 토마토를 넣었다 바로 건지는 정도로 데쳐 껍질을 벗긴다.
4 토마토는 반 잘라 씨를 모두 빼낸 뒤 작은 크기 썰어 볼에 담는다. 여기에 올리브오일과 다진 마늘을 넣고 섞은 뒤 소금으로 간하여 상큼한 맛의 생토마토 소스를 만든다.
5 그릇에 스파게티를 담고 생토마토 소스를 고루 끼얹어 섞은 뒤 바질을 가볍게 뿌려 낸다.

무한 열정의 배우 오만석
오만석의 날카로운 눈매에선 카리스마가 느껴지지만 그가 부드러운 목소리로 노래 부를 때면 어느새 달콤함에 빠지고 만다. 오만석이 추천하는 가족 요리는 깊고 달콤해 누구나 좋아하는 진미 언양불고기와 먹는 즐거움이 남다른 베트남쌈. 국물이 자작자작한 일반 불고기와 달리 언양불고기는 진하게 양념해 바싹 구워내는 것이 특징이다. 베트남쌈은 재료 준비도 쉽고 컬러를 맞춰 조화롭게 담아내면 화려한 색감이 식욕을 돋운다. 뜨거운 물에 라이스페이퍼를 담가 쌈을 싸서 먹는 과정도 재미있다.


진미 언양불고기, 진한 애정으로 굽는다
재료 쇠고기(불고깃감) 600g, 양파 1개, 당근 1/2개, 붉은 피망 1개, 표고버섯 6개, 대파 2대, 식용유 약간, 양념장(진간장 6큰술, 설탕 3큰술, 다진 청양고추 2큰술, 양파즙 1/2컵, 배즙 1/2컵, 맛술 3큰술, 파즙 6큰술, 다진 마늘 2큰술, 참기름 2큰술, 후춧가루·참깨·물 적당량)

1 쇠고기는 불고깃감으로 준비해 종이 타월에 올려 핏물을 빼고 표고버섯은 밑동을 떼고 굵직하게 채 썬다.
2 당근은 껍질을 벗겨 얇게 채 썰고 붉은 피망은 깨끗이 씻어 얇게 채 썬다. 대파는 깨끗이 씻 어 어슷썬다.
3 볼에 분량의 양념 재료를 넣고 잘 섞은 후 ①의 쇠고기를 넣고 버무려 1시간 정도 재운다.
4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②의 재료를 살짝 볶은 후 ③의 쇠고기와 ①의 표고버섯을 넣어 익힌다.

훈훈한 아빠 사랑으로 보듬는 베트남쌈
재료 라이스페이퍼 24장, 빨강·노랑·초록 파프리카 1개씩, 양파 1개, 게맛살 4개, 다진 불고기 200g, 뜨거운 물 적당량, 찬물 적당량, 소스(라임즙 2큰술, 휘시소스 1작은술, 물 2큰술)
1 파프리카는 깨끗이 씻어 얇게 채 썰고 게맛살은 3등분하여 길게 찢는다.
2 양파는 껍질을 벗겨 얇게 채 썰어 찬물에 담가 아린 맛을 빼낸다.
3 분량의 재료를 볼에서 섞어 소스를 만든다.
4 뜨거운 물에 라이스페이퍼를 잠깐 담가 부드러워지면 꺼내어 편다.
5 ④의 라이스페이퍼 위에 ④의 재료와 ②의 재료, 다진 불고기를 가지런히 올려 돌돌 만다.
6 ⑤의 베트남쌈에 ③의 소스를 곁들여 내거나 준비한 재료를 접시에 모양 있게 돌려 담아 따로 내도 좋다.



2008년 1월호
  • 페이스북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