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매거진

할머니 할아버지를 위한 놀이 백서

댓글 0 좋아요 0 놀이여행 교육 13-24개월 25-36개월 37개월이상

할머니 할아버지도 엄마 아빠 못지않게 아이에게 즐거운 시간을 만들어주고, 아이의 성장 발달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잘 놀아주고 싶다. 손주가 행복하면 할머니 할아버지도 행복한 법. 아이가 즐거워할 월령별 쉬운 놀이법을 소개한다.


할머니 할아버지가 보시기 편하도록 글자 크기를 키웠습니다.

12~24 months

✎ 나뭇잎을 모아요

막 걷고, 뛰기 시작해 한창 돌아다니기 좋아하는 월령이죠. 안전한 곳에서 아이가 마음껏 뛰어놀게 해주세요. 놀이터나 공원에 나가 아이에게 바닥에 떨어진 꽃잎이나 나뭇잎을 주워 오게 하고, 아이가 신나게 가져온 나뭇잎과 꽃잎, 나뭇가지들을 이용해 얼굴이나 동물 등 형상 만들기 놀이를 해요.



★ 아이가 자연물을 만지며 노는 것은 오감 만족뿐 아니라 계절이나 자연물 인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 “나뭇잎이 꽃잎보다 더 크네” “이 노란 꽃은 이름이 개나리야” 식으로 나뭇잎‧꽃잎을 가지고 작다‧크다 등 크기를 비교해보고 초록‧분홍 등 자연물의 색깔, 꽃이름 등도 이야기해주세요.


24~36 months

✎ 손탑을 쌓아요

서로 손바닥을 겹쳐 올려가며 탑을 쌓는 놀이예요. 할머니가 먼저 손을 펴서 손등이 보이게 바닥에 놓아요. 그 위에 아이가 같은 방법으로 손을 쌓고, 그 위에 할머니가 반대쪽 손을 쌓아요. 순서대로 손을 쌓는데 두 손을 다 쌓으면 맨 아래 있는 손을 빼서 다시 제일 위로 올려요.



★ 1층, 2층, 3층… 아이와 함께 숫자를 세면서 손탑을 쌓아 올려요. 숫자와 높이를 인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10층 정도 되었을 때 ‘와르르르’라고 말하며 손탑을 무너뜨려요. 손탑을 무너뜨리는 층수를 매번 달리하면 아이가 흥미를 갖고 집중할 수 있어요. 무너뜨릴 때는 요란한 소리, 과장된 표정으로 재미를 더해주세요.


36~48months

✎ 무엇이 무엇이 똑같을까?

아이와 함께 노래를 부르며 같은 모양을 찾는 놀이예요. 할머니 할아버지가 먼저 “무엇이 무엇이 똑같을까? 젓가락 두 짝이 똑같아요”라며 젓가락 두 짝을 찾아 시범을 보여주세요. 그다음은 아이가 돌아다니며 물건을 찾아오도록 유도하는 거죠. 사물에 대한 관찰력과 같은 것, 다른 것을 구분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어요.



★ 아이에게 같은 모양의 사물을 찾아 다니게 하되 틀린 답을 가지고 오더라도 “아니야. 틀렸어”라고 지적하지 말고 “어떤 부분이 닮았을까?” 하며 아이 이야기를 들어주세요.
★ 모양이 똑같은 것을 찾고, 그다음에는 비슷한 것, 색깔이 똑같은 것을 찾는 등 아이가 주변 사물을 많이 탐색하고 관찰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48~months

✎ 반짝반짝 매니큐어를 발라요

먼저 종이에 손바닥을 대고 윤곽을 그려요. 아이와 할머니 할아버지의 손과 손톱을 그린 후 각자 마음에 드는 매니큐어를 발라주기로 해요. 색칠하거나 스티커 붙이기, 예쁜 그림 그리기는 자유입니다. 손톱을 다 꾸몄다면 손목시계나 팔찌, 반지 등을 그려 장식해보아요.



★ 그림 그리기나 색칠 공부에 관심이 많은 시기로 형태를 표현하고, 세심한 컬러링을 하며 집중력을 기를 수 있어요.
★ 매니큐어, 색연필, 크레파스, 스티커, 클레이 등 아이가 선택할 수 있는 도구를 다양하게 준비해 창의적인 표현을 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매니큐어나 색연필 등을 잡고 섬세하게 표현하는 활동은 소근육 발달에도 도움이 돼요.
★ 서로 어떤 색깔을 좋아하는지 물어보고, 다 꾸민 후에는 작품 설명을 해주는 등 대화를 하며 아이 취향이나 생각을 표현할 기회를 주세요.

도움말 김이경(관악아동발달심리센터 소장) 일러스트 최익견 박선영 기자

2017년 5월호
  • 페이스북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