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매거진

생활 용품 놀이법 : 종이컵

댓글 0 좋아요 0 놀이여행

한 번 사용하고 버리는 종이컵을 재활용하면 화분, 저금통, 실전화기 등으로 무한 변신한다. 아이 눈높이에 맞춘 종이컵 놀이 아이디어를 소개한다.


✎ 웃는 얼굴 찡그린 얼굴



종이컵 2개와 사인펜, 색연필, 가위, 칼을 준비한다. 종이컵에 얼굴을 그리고 눈과 입 부분에 구멍을 뚫는다. 다른 종이컵에 구멍 위치에 맞춰 찡그린 표정, 화난 표정, 웃는 표정을 그린다. 얼굴을 그린 종이컵 안에 표정을 그린 종이컵을 넣고, 종이컵을 돌리며 다양한 표정을 관찰한다.
★ 감정 표현이 서툰 아이는 다양한 표정을 따라 하며 표현력을 키울 수 있다. “찡그린 얼굴 싫어요”라는 가사가 나오는 ‘미소’ 동요를 부르며 놀면 더 재미있다.


✎ 그대로 멈춰라!



아이를 바닥에 눕히고 아이에게 범죄 사건이 일어난 현장이라고 설명한다. 가만히 있어야 한다는 규칙을 알려주고 누워 있는 아이 몸을 따라 종이컵으로 사건 현장을 표시한다. 종이컵을 쓰러뜨리지 않고 조심스럽게 빠져나오면 성공하는 놀이다.
★ 종이컵을 쓰러뜨리지 않게 주의하며 집중력이 높아지고, 가만히 누워 있는 게임 규칙을 지키며 사회성을 기를 수 있다.


✎ 호잇호잇 투호 던지기



종이컵 여러 개와 스카치테이프, 빨대, 아이스크림 막대를 준비한다. 종이컵에 각각 숫자 1~9를 쓰고, 벽에 스카치테이프로 간격을 두고 붙인다. 빨대는 반으로 자르고 아이스크림 막대는 깨끗이 씻어 투호 놀이를 한다.
★ 처음에는 많이 넣는 사람이 이기는 방법으로 던지고, 익숙해지면 1번 종이컵에 넣기, 높은 숫자에 넣기 등 여러 가지 미션을 제안한다.


✎ 높이높이 쌓아라



종이컵과 동화책 여러 권을 준비한다. 동화책 한 권을 바닥에 두고 책 네 귀퉁이에 맞춰 종이컵을 하나씩 올린다. 종이컵 위에 동화책, 종이컵, 동화책 순서로 탑을 쌓는다.
★ 모양과 무게가 다른 두 가지 물건을 쌓으면서 균형 감각을 기를 수 있다. 아이가 어리다면 엄마가 쌓은 동화책 탑을 무너뜨리는 놀이도 재미있다.

일러스트 정지연 문영희 담당 위현아 기자

2017년 6월호
  • 페이스북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