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의 손길
-
맘&앙팡 2016.09.260 0
- Q 아이가 자기 마음대로 안 되면 화를 내며 물건을 던집니다. 이런 행동은 어떻게 고쳐야 할까요? (생후 18개월 / cleandawn) 13-24개월 심리 이 시기 아이들은 부정적인 감정과 충동을 스스로 조절할 수 없으므로 물건을 던지기도 합니다. 자신의 감정을 부모에게 알리는 행동인데요. 물건을 던져도 통하지 않는다는 걸 보여줘야 합니다. 아이의 행동을 담담하게 지켜본 후 화가 난 아이의 감정부터 읽어줍니다. 감정은 무시한 채 행동에 대해서만 훈육하거나 화를 내면 아이는 더 과격한 행동을 보이거나 상처받을 수 있습니다. 화가 나도 물건을 던지면 안 된다는 것도 알려줘야 합니다. “물건을 던지면 엄마가 속상해” “던지면 장난감이 아프대” 등 던지는 행동이 옳지 않다는 것을 아이가 느낄 수 있도록 유도하면 좋은데요. 이때 잔소리가 되지 않도록 짧게 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던진 물건은 스스로 정리하도록 하고, 던진 물건을 아이 눈앞에서 치우는 것도 방법입니다. 아이는 주위 사람이 물건을 던지면 따라 던지기도 합니다. 평소 아이 앞에서 던지는 행동을 자주 하는 건 아닌지도 돌아보세요.
'전문가의 손길'의 다른 글
- 동생이 태어나면서 아이가 혼자 놀 수 있도록 TV를 보여주곤 하는데요. 그러다 보니 어린이집에서 돌아와 자기 전까지 종일 TV만 보게 됩니다. 이렇게 오래 봐도 괜찮을까요? (생후 (0)
- 얼마 전부터 돌 치레를 하는지 저녁마다 체온이 39℃ 이상 오르는데요. 열을 내리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생후 13개월 / cjm2059) (0)
- 아이가 자기 마음대로 안 되면 화를 내며 물건을 던집니다. 이런 행동은 어떻게 고쳐야 할까요? (생후 18개월 / cleandawn) (0)
- 몸무게가 7.2kg인데요. 잘 먹는데도 몸무게가 늘지 않아 걱정입니다. (생후 13개월 / lunariris) (0)
- 이유식 후기를 시작하고부터 가끔 상앗빛 변을 봅니다. 혈변이나 설사는 아닌데, 건강한 변의 기준이 궁금합니다. (생후 10개월 / huizhen0202)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