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의 손길
-
맘&앙팡 2016.11.160 0
- Q 아이가 고집이 세지고 말을 듣지 않아 ‘도깨비 어플’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효과는 있는데, 아이가 무서워해서 걱정입니다. (생후 30개월 / nightswim) 25-36개월 심리 즉각적인 훈육 효과 때문에 도깨비 어플을 사용하는 부모가 많은데요. 최근 법원은 낮잠을 안 자려는 아이에게 도깨비 어플을 사용한 어린이집 보육교사에게 정서적 학대라며 유죄 판결을 내린 사례가 있습니다. 의견은 분분합니다. 전래동화에 나오는 ‘호랑이와 곶감’과 비슷하다고 여기는 부모도 있는데, 이 방법은 아이에게 좋지 않습니다. 효과는 잠시뿐이며, 환상과 현실을 구분하지 못하는 아이에게 도깨비 어플은 공포와 정서적 고통을 줄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불안 장애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칭찬과 격려를 자주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아이의 고집은 부모 의 태도에 따라 변합니다. 아이가 무언가를 원할 때 무조건 들어주거나 일관성 없이 대처하진 않았는지 되돌아보세요. 지나친 간섭이나 일방적인 강요도 아이 고집을 키울 뿐입니다. 고집을 부리면 반응하지 말고, 아이 스스로 고집을 꺾을 때까지 차분한 표정으로 기다리거나 자리를 피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전문가의 손길'의 다른 글
- 친구들이 안 놀아줘서 죽고 싶다거나 엄마가 입원했으면 좋겠다는 등 극단적인 말을 합니다. 알아보니 친구들과도 잘 놀고, 맞벌이 부부지만 주말만큼은 아이와 놀아주려고 노력하는데요. (0)
- 소소한 거짓말을 자주 하는데요. 어린이집에서 밥을 먹고도 밥을 주지 않아 굶었다고 거짓말한 적도 있습니다.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생후 35개월 / hello) (0)
- 아이가 고집이 세지고 말을 듣지 않아 ‘도깨비 어플’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효과는 있는데, 아이가 무서워해서 걱정입니다. (생후 30개월 / nightswim) (0)
- 아이 음식에 소금간을 해도 될까요? (생후 23개월 / izundol) (0)
- 아이가 자다 새벽에 깨서 물을 달라고 하는데, 습관이 될까 걱정입니다. (생후 24개월 / dleekekrrl)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