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이벤트 [초대] '이하연의 봉우리찬*김치'와 함께하는 김치 클래스 (2008년 4월) 2008.03.27

  • 페이스북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봉우리 찬*김치의 대표이자 김치연구가인 이하연 씨가 <&앙팡> 주부 독자를 위해 매달 김치학교를 열고 있다. 지난 3월 11일 아이에게 우리의 전통 음식인 김치의 맛과 영양을 선물하고 싶은 엄마들의 열기가 가득했던 김치학교 현장을 공개한다.

3월의 별미 ‘맨드라미 나박김치’

재료 배추 속잎 500g, 무 1kg, 배 1/2개, 배추 절임용 재료(물 2컵, 굵은소금 1/4컵),
무 절임용 재료(굵은소금 1/4컵), 국물(생수 3ℓ, 다진 마늘 1/2컵, 다진 생강 2작은술, 구운 소금 30g, 맨드라미 꽃즙 또는 비트즙 3큰술, 찹쌀풀 약간)

만들기
1 배추 절이기 배추는 노란 속잎으로 골라 흐르는 물에 씻은 다음 건져 물기를 뺀다. 물 2컵에 소금 1/2컵을 풀어 녹인 다음 배춧잎을 담가 1시간 정도 절인다. 흐르는 물에 두 번 헹궈 물기를 뺀 다음 2x2x0.3cm의 정사각형 모양으로 나박하게 썬다.
2 무 절이기 무는 흐르는 물에 솔로 문질러 씻은 다음 물기를 거두고 배추와 같은 크기로 썬 뒤 소금 1/4컵을 뿌려 살짝 절였다가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물에 헹구면 무의 맛이 사라진다.
3 배즙 내기 배는 껍질을 벗기고 씨를 도려낸 다음 강판에 갈아 즙을 내서 국물 재료로 따로 준비한다.
4 국물 만들어 붓기 생수에 다진 마늘, 다진 생강, 배즙을 체에 밭쳐 섞고 모자란 간은 소금으로 한다. 붉은색을 내기 위해 맨드라미 꽃즙 또는 비트즙을 3큰술 넣어 섞는다. 숙성이 잘되게끔 찹쌀풀을 약간 넣는다. 통에 배추와 무를 담고 국물을 붓는다.
5 숙성시키기 실온에서 반나절 정도 익힌 뒤 냉장고에 넣어두고 시원하게 먹는다.

김치클래스에 엄마와 아이 10쌍을 초대합니다

봉우리 찬*김치의 대표이자 김치연구가인 이하연 씨가 운영하는 ‘이하연의 봉우리*찬 김치’에서 5월 어린이날을 맞아 <&앙팡> 독자를 위한 특별한 김치 클래스를 개최합니다. 자녀와 함께 직접 김치 담그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클래스로 아이는 엄마와 함께 직접 김치를 담그며 김치와 친근해지고, 스스로 담근 김치를 맛보는 과정을 통해 김치와 더욱 친해질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될 것입니다.

클래스 일정
2008년 4월 8일 오후 2시
강좌 내용 전라도식 포기김치, 아이가 먹기 좋은 깍두기 담그기
응모 대상 5~7세의 아이와 엄마
응모 마감 2008년 4월 6일
응모 방법 신청 이유와 함께 이름, 나이, 신청 동기, 결혼 연차, 가족사항, 전화번호(집, 휴대전화 모두), 주소를 적어 이메일(momnenfant7@naver.com)로 응모해주세요. 당첨자는 개별 연락드립니다.
기타 강의 당일엔 점심식사를 가볍게 하고 오세요. 강의가 끝난 후 김치로 차린 맛있는 밥상이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