넘실거리는 파도와 뜨거운 태양, 발가락을 간질이는 모래사장은 없지만 아이와 함께 더욱 안전하게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도심 속 수영장으로 떠나보자. 수영복 하나만 달랑 챙겨 들고 가도 하루 종일 신나는 물놀이를 할 수 있다.
수영장이라고 네모 반듯하기만한 곳을 떠올린다면 오산이다. 요즘 수영장은 테마탕, 아찔한 놀이 시설, 아이 전용 유아풀, 사계절 노천탕 등 다양한 시설이 골고루 갖춰진 팔방미인형이 트렌드다. 아이와 함께 수영장에 시원한 물놀이를 원한다면 테마형 워터파크부터 호텔 수영장, 도심 속 실내외 수영장까지 꼼꼼하게 살펴보자. 일단 시원한 물놀이를 위해 아이가 물에 적응할 수 있도록 신나는 물놀이법을 가르치는 것이 먼저다.
아이 수영장 고르기 포인트
물놀이도 좋지만 아이가 맘 편히 놀아도 될 정도로 위생적이고 안전한 곳인지 수영장의 이모저모를 따져봐야 한다.
1 수질은 좋을까?
아이들은 면역력이 약하기 때문에 풀장의 수질 관리에 특히 신경 써야 한다. 요즘 수영장은 물을 가둬놓고 소독약을 푸는 곳은 거의 없다. 물이 계속 나오고 넘친 물은 배출구로 흘러가게끔 되어 있는 오버풀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수구에서 물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다면 더욱 오염되기 쉽다. 수구에서 물이 꾸준히 공급되는 곳이 위생상 안전하다.
2 물 온도는 적당할까?
물 온도가 아이가 풀 안으로 들어가기에 적합해야 한다. 30℃의 수온을 유지해야 하며, 실내 온도는 25~27℃여야 아이들에게 적당하다. 또한 아이들이 체온을 조절할 수 있는 체온 조절 풀이나 스파 등이 있다면 더욱 좋다. 실내 수영장이라면 통창이나 천장 개폐식이어서 자연 채광이 되는 곳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3 안전 요원은 제대로 배치돼 있나?
아이가 물놀이를 즐기는 수영장에 안전 요원이 얼마나 어떻게 배치돼 있느냐는 가장 중요한 문제. 수심이 얕은 유아풀이라도 작은 아이들에겐 치명적인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특히 유아용 슬라이드는 멀리서 지켜보는 것이 아니라 바로 앞에서 내려오는 아이를 보호해주는 안전 요원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야외의 대형 실외 수영장이나 테마파크의 경우 여러 명의 안전 요원이 배치돼 있지만 문제는 동네의 작은 수영장. 특히 실내 수영장에는 안전 요원없이 전문 수영 강사만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엄마가 아이와 함께 물속에 있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
Part 1. 스파부터 스릴 넘치는 놀이 시설까지!
테마형 워터파크 4
(왼쪽) “입맛대로 고르는 다양한 테마탕이 인기” 스파그린랜드
퇴촌 스파그린랜드는 이름만으로도 호기심이 생기는 테마탕이 인기다. ‘버블탕’, ‘스노우아일랜드’, ‘맛있는 탕’, ‘허브탕’, ‘정원족탕’, ‘폭포 노천탕’ 등 62개의 테마탕이 바쁜 하루를 선물하는 곳.
시설 ‘폭포 노천탕’은 1천t의 자연석으로 꾸며져 있어 마치 신선이 된 듯한 기분을 느끼게 해준다. 삼면이 산으로 둘러싸여 산림욕하는 기분으로 스파를 즐길 수 있게 꾸며놓았다. 그중 ‘스노우 아일랜드’는 아이들이 신나게 놀 수 있는 물놀이 시설로 가득하다. 하얀 눈 언덕 위에서 내려오는 18m의 워터슬라이드를 비롯해 암벽, 보물선 탈출 등 다양한 물놀이 시설이 마련돼 있다.
이것만은 꼭! 온 가족의 피로를 풀어줄 ‘버블탕’은 절대 놓치지 말자. 다양한 기능의 물안마 치료 시설로 피곤에 지친 몸을 시원하게 마사지받을 수 있다. 대체의학 수치료 개념으로 설계돼 총 1백20여 개의 분사구에서 물줄기가 나온다.
이런 가족에게 추천! 바쁜 일상으로 겨우 짬을 내 휴가 온 아빠도 부담 없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곳이다. 놀이 시설도 다양해 아이들 또한 지루할 틈이 없다.
요금 주중 성인 2만5천원, 어린이 1만8천원, 주말 성인 2만9천원, 어린이 2만1천원
문의 031-760-5700 www.spagreenland.co.kr
(오른쪽) “온천풀에서 물놀이와 온천 즐기기” 아산 스파비스
실내 온천형 워터파크로 유명한 아산 스파비스는 수치료 바데풀과 어린이용 키즈풀, 사계절 이용이 가능한 실외 온천풀에서 물놀이와 온천을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가족 건강 테마온천이다.
시설 실내외 워터파크와 대욕장에서는 계절에 따라 딸기, 쑥, 솔잎, 인삼, 허브를 이용한 23개의 이벤트탕과 기능탕을 이용할 수 있다. 야외워터파크에는 75m 대형 파도풀과 4명이 동시에 출발해 경주하는 레이스 슬라이드 등 다양한 물놀이 시설이 자랑거리다.
이것만은 꼭! 주말과 휴일에는 징검다리 건너기, ○×퀴즈, 입장권 추첨 이벤트, 닐리리 만보 등 다양한 이벤트가 준비돼 있으니 꼭 참여해볼 것.
이런 가족에게 추천! 단순히 물놀이만 하기엔 2% 부족한 가족들에게 추천한다. 다양한 이벤트에 참여하면 기대 이상의 경품도 쏟아진다고 하니 일석이조!
요금 성수기(7월1~17일) 성인 4만3천원, 어린이 3만원
극성수기(7월18~8월16일) 성인 5만2천원, 어린이 3만6천원
문의 041-539-2000 www.spavis.co.kr
(왼쪽) “물놀이부터 다양한 체험학습 프로그램까지” 안양 워터랜드
안양 예술공원 내에 있는 실내 워터파크로 관악산과 삼성산의 깊은 계곡에서 흘러내리는 맑고 깨끗한 물을 이용하는 복합 테마 워터파크다.
시설 인공 파도가 출렁이는 파도풀을 비롯해 유수풀, 키즈풀, 마사지풀, 스파풀, 보디 슬라이드 등 다양한 물놀이 시설이 갖춰져 있으며 쌓인 피로를 풀 수 있는 미니 황토 사우나와 옥 사우나도 마련돼 있다.
이것만은 꼭! 1층 테라스에는 야외 선탠을 위한 공간이 마련돼 있으며,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1시간 간격으로 상영되는 3D 입체 영화(워터 파크 이용자는 입장료 50%가 저렴한 1천원)도 감상할 수 있다.
이런 가족에게 추천! 물놀이와 함께 체험학습까지 즐기기 원한다면 안양 워터랜드가 제격. 가족첨단 공작 놀이, 인조 점토를 활용한 클레이 아트, 천연 비누 만들기, 한지 공예 등 다양한 체험학습 프로그램도 즐길 수 있어 아이와의 물놀이가 더욱 즐거워지는 곳이다.
요금 성인 2만8천원, 어린이 2만2천원
문의 031-474-5555 www.anyangwaterland.com
(오른쪽) “아찔하고 시원한 놀이시설이 가득” 비발디파크 오션월드
한가롭게 물놀이를 즐기던 사람들 사이로 거대한 괴물이 나타나고, 놀라서 도망가는 사람들 틈에서 이효리는 괴물에 쫓기면서도 물놀이 시설을 즐기며 스릴감을 만끽한다. 올해 하드코어형 테마존 ‘다이나믹존’을 새롭게 오픈한 비발디파크 오션월드 CF의 한 장면이다.
시설 1천4백 명을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다이나믹존’ 내의 ‘자이언트 워터플렉스’는 물대포와 밸브, 그물, 워터 스프레이, 보디 슬라이드 등의 시설이 아이들의 모험심을 자극한다. 웬만한 축구장의 7배가 넘는 넓은 공간에 실내 존, 익스트림 존, 찜질방 존으로 구성돼 있다.
이것만은 꼭! 7월 10일까지 온라인 예약하면 3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고 구명재킷도 무료로 대여해준다. 다이내믹존 개장 기념 이벤트로 홍천・춘천・인제・단양・제천・구리・하남 등 특정 지역 거주자는 매주 일요일 2만7천원에 입장할 수 있다.
이런 가족에게 추천! 키드풀, 유아풀, 유아 아쿠아 놀이터 등 아이들을 위한 시설이 많은 것이 이곳의 최대 장점. 아이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부모에게 추천한다.
요금 종일권 성인 5만5천원, 어린이 4만1천원
문의 1588-4888 www.daemyungresort.com
Part 2. 한가한 특급 호텔에서 물놀이를!
호텔 수영장 3
‘멋진 디자인에 아이를 위한 배려까지’ W 서울 워커힐
W 서울 워커힐만의 도시적인 감성과 독특한 디자인, 드라마틱한 공간과 색감의 조화는 수영장에서도 계속된다. 한강을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는 실내 수영장 WET은 어른들 뿐 아니라 아이를 위한 배려가 가득한 곳이다.
시설 일단 키즈 샤워실부터 유아용 풀도 따로 있는데, 샤워기가 낮게 설치돼 있어 편리하다. 실내수영장과 이어진 야외 BEACH는 인공모래가 깔려있어 해변같은 느낌을 느낄 수 있고, 선탠도 가능하다.
이것만은 꼭! W호텔에서 머무는 모든 사람들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이런 가족에게 추천! 수심이 30m밖에 되지 않아 엄마와 함께 안심하고 물놀이를 즐길 수 있다. 돌전후 어린 아이를 데려가는 가족에게 추천한다.
문의 02-2022-0000
(왼쪽) ‘안전을 생각한 유아용 풀이 최고’ 서울신라호텔
남산 자락에 아늑하게 자리 잡고 있는 서울신라호텔의 야외 수영장은 여름철에 특별히 인기가 많은 곳. 평상시에는 피트니스 회원과 객실 투숙객만 이용할 수 있고, 일반인에게 공개되지 않는 곳이기 때문에 항상 쾌적하고, 깨끗한 수질, 시설을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여름이면 일부러 실외 수영장에 오기 위해 호텔 서머 패키지를 선택하는 사람도 많다.
시설 길이 25m, 너비 8m의 성인용 풀과 지름 9m의 유아용 풀, 넓은 선탠 공간, 카페테리아 등으로 꾸며져 있는데, 특히 넓고 쾌적한 디자인의 유아용 풀은 안전을 배려해 원목 바닥이 깔려 있어 눈길을 끈다.
이것만은 꼭! 비가 오는 것을 대비해 체온조절용 자쿠지와 온수가 나오는 유아용 풀을 갖추고 있으니 꼭 한번 경험해볼 것!
이런 가족에게 추천! 야외 수영장에는 전문 트레이너와 안전 요원이 상주하고 있어 올바른 운동법을 배우고, 위험한 사고에 안전하게 대비할 수 있다. 안전이 최우선인 가족이라면 마음 푹 놓고 물놀이할 수 있는 곳. 문의 02-2230-3431
(오른쪽) ‘천정 돔이 실외 분위기를!’ 웨스틴 조선호텔
호텔 2층에 위치한 수영장은 서울시청 방향으로 통창이 나 있어 수영하며 분주한 서울 시내를 감상하며 물놀이를 즐길 수 있다.
시설 운동을하면서도 사계절 변화를 그대로 느낄 수 있도록 천장 돔을 자동 개폐식으로 시공해 실내지만 야외의 느낌까지 들며, 오존 살균 처리 시스템으로 최상의 수질을 유지한다.
이것만은 꼭! 수영 강습, 클래식 교실, 수중 체조 등의 클래스도 진행돼 유익한 시간을 보내기 좋다.
이런 가족에게 추천! 별도의 온・열 자쿠지(거품 욕조)와 건식・맥반석 습식 사우나는 피로 회복을 도와준다. 여름철에만 운영되는 야외 일광욕장은 도심 속에서 이색적인 휴양을 하는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다.
문의 02-317-0404
![]() | ||
| ||
![]() |
Part 3. 유아풀이 있어 안전한 실내ㆍ외 수영장 5

(왼쪽) 서울교육문화회관 야외 수영장 우면동 ‘시민의 숲’에 자리한 서울교육문화회관 야외수영장은 4천7백 평 규모에 3천2백명을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대규모 특급 야외수영장이다. 성인전용풀과 아이들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유아전용 풀 외에도 10m 높이의 슬라이드, 유수풀, 파도풀 등 다채로운 풀장과 놀이시설이 갖춰져 있다. 단, 주차장이 좁아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편이 낫다.
개장시간 오전 9시 30분~오후 5시 30분
요금 주중 성인 1만원, 어린이 8천원 주말 성인 1만3천원, 어린이 1만1천원
찾아가는 길 지하철 3호선 양재역 하차, 서초 구민회관 앞에서 20분 간격으로 무료 셔틀 운행
문의 02-526-9641~2
(오른쪽) 한강시민공원 수영장 선배드와 파라솔 샤워장이 무료다. 뚝섬, 이촌, 잠실, 여의도 등 모두 7개의 한강시민공원 야외수영장은 무엇보다 저렴하다는 것이 인기의 비결이다. 일반 야외수영장 이용요금의 절반 수준이며 철저한 수질관리로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다. 거기다 지하철로 가기도 쉬워 주머니가 가벼운 학생들이 찾기엔 제격이다. 한강이 보이는 탁 트인 공간에서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곳.
개장시간 오전 9시~오후 8시 | 요금 성인 5천원, 청소년 4천원, 어린이 3천원 | 문의 02-3780-081

1 꿈돌이랜드 야외 수영장 대전엑스포 과학공원 내에 있는 수영장으로 워터슬라이드와 유아전용 물미끄럼틀, 선탠장을 갖추고 있다. 성인풀은 가로 50m, 세로 30m로 5백여 명이 이용할 수 있으며 유아풀은 가로 25m, 세로 15m로 1백여명의 아이들이 물놀이를 할 수 있다. 유아전용 슬라이드와 성인용 워터슬라이드는 수영장을 입장하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개장시간 오전 10시~오후 7시 | 요금 성인 1만2천원 청소년 1만1천원, 어린이 1만원
찾아가는 길 대전 시내에서 104, 121, 301, 604 버스 이용 | 문의 042-862-4002
2 월드스포피아 수심 1.2~1.5m의 성인풀과 0.9~1m의 유아풀로 나눠져 있다. 이곳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보다 수영장 물을 인공적으로 인체의 체액염분 농도와 유사한 0.4~0.6%로 만들어 전기분해를 통해 복합 살균물질 등을 발생시키는 인공 해수풀 시스템. 수영할 때 눈이나 코로 물이 들어가도 자극이 없고 소독 냄새가 나지 않는다. 피부 자극이 없어 연약한 피부의 아이들이 안심하고 수영할 수 있다. 따로 수영 강습을 받을 수 있는 것도 이곳의 장점.
개장시간 오전 9시~낮 12시50분, 오후 2시~5시 50분
요금 성인 7천원, 어린이 6천원
찾아가는 길 둔촌주공 2단지 종합상가 앞 3316, 3412, 3413, 3214번 버스 이용. 5호선 둔촌역 2번 출구
문의 02-2041-6114
3 능동 어린이회관 수영장 숲이 한데 어우러진 도심 속 자연공간으로 150m의 워터슬라이드와 수심 50~150m인 성인풀 이외에도 수심 40~60m의 유아풀이 마련돼 있다. 유아전용 에어슬라이드, 수상보행구, 핸들보트 등의 놀이시설이 더욱 신나는 물놀이 시간을 만들어주며, 나비생태관, 손톱에 봉숭아물들이기, 손수건 황토 염색 체험 등 다양한 체험 학습을 할 수 있다.
개장시간 오전 9시 30분~오후 6시 | 요금 성인, 어린이 모두 8천원
찾아가는 길 지하철 7호선 어린이대공원역 2번 출구
문의 02-2204-6094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