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매거진

빛깔 고운 한복의 자태

댓글 0 좋아요 0 쇼핑

아이 돌잔치가 다가오면 엄마는 아이의 한복을 구입할지, 대여할지 고민한다. 돌잔치를 치르고나면 명절이나 가족행사 외에 딱히 입을 기회가 없고, 비용도 대여 한복이 10만원 대라면 맞춤 한복은 30~90만원을 웃돌기 때문이다. 대여와 맞춤 사이에서 고민하는 엄마들을 위해 둘 다 가능한 한복 업체를 소개한다. 형형색색의 전통 한복부터 최근 트렌드로 자리 잡은 리버티 원단을 사용한 한복까지 모아봤다. 女兒
여아용 한복은 남아 한복보다 색상, 디자인이 훨씬 다양하다. 소매와 고름, 치마에 자수를 새겨 포인트를 주기도 하고, 겨울에는 양털이나 퍼를 트리밍한 배자를 덧입어 멋을 내기도 한다.

색동저고리
옛날에는 명절이나 기념일에, 돌부터 10세까지 입었지만 현대에는 색동을 여러 가지로 응용하여 입는다. 색동은 주역의 음양오행설의 색상을 의복에 응용한 것으로, 강렬한 대비 색상을 사용해 화려한 조화를 이룬다. 청색·적색·황색·백색·검은색 등 오방색을 사용한 보색 계열의 배색으로 소매를 색동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당의
길의 곡선이 길게 이루어진 저고리. 격식 있는 자리나 전통적인 멋을 내고 싶을 때 주로 입는다. 격식을 갖출 때 입는 옷으로 길이가 일반 저고리보다 세 배 정도 길며, 겨드랑이 아래에서부터 양옆이 트이고 아래쪽 도련이 아름다운 곡선을 이룬다.

1 진분홍색의 치마가 화사한 느낌을 연출하는 당의, 대여 10~20만원대, 맞춤 30~50만원대, 연재한복.
2 짙은 녹색 치마와 적색 고름이 인상적이다. 대여 9만원, 맞춤 30만원, 봄리버티.
3 진한 녹색 치마에 빨간색 고름으로 멋을 낸 한복. 대여 4만8천원, 맞춤 17만9천원, 메르헨&노블드레스.
4 당의와 치마를 상반된 느낌의 보색을 사용하여 강렬한 이미지를 전달한다. 대여 10만원, 맞춤 33만원, 봄리버티.
5 흩날리는 듯한 꽃무늬 리버티 저고리와 분홍색 치마가 귀여운 모습을 연출한다. 대여 10만원, 맞춤 33만원, 봄리버티.
6 꽃무늬가 은은하게 배어 나오는 저고리가 인상적이다. 대여 5만9천원, 맞춤 18만5천원, 메르헨&노블드레스.

7
소매 끝단과 동정에 퍼 장식을 더해 보온성과 화사한 멋을 동시에 잡았다. 대여 10~20만원대, 맞춤 30~50만원대, 연재한복.
8 주황색 치마에 빨간색 색동저고리를 매치해 발랄함을 강조했다. 대여 15만원부터, 맞춤 55만원부터, 씨실과 날실.
9 푸른빛 실크 치마와 리버티 원단의 만남. 대여 10~20만원대, 맞춤 30~50만원대, 연재한복.
10 소매 부분에 꽃 자수를 놓아 저고리에 고급스러운 느낌을 더했다. 대여 15만원부터, 맞춤 55 만원부터, 씨실과 날실.
11 치마 밑단과 고름에 꽃 자수를 넣어 고급스럽다. 대여 23만원, 맞춤 70만원대, 강앤리디자인.
12 밝은 계열의 저고리 소매와 팔 부분에 꽃 자수로 포인트를 주어 은은함을 표현했다. 대여 21만원, 맞춤 70만원대, 강앤리디자인.

씨실과 날실, 저렴하게 이용하기 물실크 원 단 한복은 대여 5~10만원, 맞춤 25~55만원대로 실크 100% 한복과 가격 차이가 크다. 비슷한 디자인이지만 합리적인 가격대를 이용하고 싶다면 물실크 원단으로 맞춤 제작하면 된다. 씨실과 날실은 1월 한 달 간 아이 한복은 20% 할인, 성인 한복 3인 대여시 아이 옷은 무료로 대여해준다.

여자 한복 보관법
❶ 저고리는 고름 두 개를 가지런히 놓고 양쪽 소매를 길 쪽으로 진동선을 접는다.
❷ 치마의 폭은 네 겹으로 접고 길이를 두 세 번 접는다.
❸ 큰 상자 안에 버선, 속치마와 속바지를 먼저 넣고 그 위에 치마, 저고리 순서로 눌리지 않도록 넣는다.


男兒
남아용 한복은 저고리와 바지가 기본 구성이며 계절에 따라 배자·두루마기 등을 덧입는다. 일반적으로 바지와 저고리에는 옥색·연분홍색·살구색·백색·아이보리색을 사용하며, 조끼나 마고자는 남색·수박색·검정색·먹자주 등 어두운 색으로 배색한다.

배자
저고리 위에 덧입는 조끼 모양의 옷으로 소매가 없으며 양옆에 트임이 있다. 앞에 달린 끝을 뒤에 있는 고리에 걸어 앞에서 고름을 매어 입는다.

오방장 두루마기
음양오행설의 다섯 가지 색상을 사용하여 아이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는 의미가 담긴 옷이다. 소매에는 색동이나 붉은색을 사용하기도 하며 고름을 길게 하여 한 번 둘러 매기도 한다.

1 진분홍색 소매와 고름을 강조한 한복. 대여 10~20만원, 맞춤 30~50만원, 연재한복.
2 전체적으로 경쾌한 느낌을 살리기 위해 연한 색상을 사용한 한복. 대여 9만원, 맞춤 29 만원, 봄리버티.
3 어두운 색상의 리버티 원단을 사용해 고급스러움을 강조했으며, 바지는 옥색을 선택해 무거운 분위기를 덜어냈다. 대여 10~20만원, 맞춤 30~50만원, 연재 한복.
4 빛에 따라 달라지는 오묘한 빛깔의 멋스러운 색동저고리가 눈에 띄는 한복. 대여 25만원, 맞춤 70만원대, 강앤리디자인.
5 경쾌하고 강렬한 파란색을 사용한 한복. 대여 10~20만원, 맞춤 30~50만원, 연재한복.
6 전통 한복 특유의 금박 장식으로 멋을 냈다. 대여 25만원, 맞춤 70만원대, 강앤리디자인.

7
밝은 계열의 저고리와 대비되는 남색을 배자와 바지에 사용해 차분한 느낌을 강조한 한복. 대여 10만원, 맞춤 30만원대, 봄리버티.
8 배자 한가운데에 리버티 원단을 사용해 퓨전 한복의 멋을 더했다. 대여 7만7천원, 맞춤 19만5천원, 메르헨&노블드레스.
9 소매 끝자락과 배자 한가운데 꽃 자수를 놓아 화사함을 더했다. 대여 15~21만원, 맞춤 55~85만원대, 씨실과날실.
10 부드러운 색감의 저고리와 바지 세트에 꽃무늬 배자로 포인트를 준 한복. 대여 5만8천원, 맞춤 18만 5천원, 메르헨&노블드레스.
11 알록달록한 색동저고리와 바지가 기본 구성인 한복. 붉은 바지는 생기 있고 질리지 않아 실용적이 다. 대여 15~21만원, 맞춤 55~85만원, 씨실과날실.
12 저고리와 바지의 배색이 진중한 느낌을 연출한다. 대여 4만9천원, 맞춤 15만8천원, 메르헨&노블드레스.

맞춤한복 비용 절감하기
맞춤 한복은 기계자수와 손 자수마다 가격 차이가 크다. 악세서리도 복건, 호건, 조바위, 돌띠를 추가할 때마다 비용이 추가된다. 한복은 대부분 돌잔치, 명절 등 1년에 2~4번 정도 입기 때문에 저렴하게 맞추려면 기본 구성만 이용해도 충분하다.

남자 한복 보관법
❶ 저고리는 고름을 나란히 옆으로 정돈한 후 양쪽 소매를 진동선에서 접어 포개놓고 아랫길을 3분의 2 정도 소매 위로 깃이 꺾이지 않게 접어 올린다.
❷ 바지는 두 가랑이를 밑위 선을 꺾어 포갠 후 밑아래와 위를 중앙을 향해 접는다.

한복 맞출 때 중요한 치수 재기
총길이 뒷목점부터 일직선으로 땅바닥까지 잰 길이
가슴둘레 가슴의 제일 높은 곳을 넉넉하게 돌려 잰 길이. 팔을 벌려서 줄자를 겨드랑이가 지나도록 한 뒤 팔을 내려 잰다.
허리둘레 허리가 가장 많이 들어간 지점의 둘레를 수평으로 맞춰 측정하는 길이
엉덩이둘레 엉덩이의 제일 굵은 부분을 넉넉하게 돌려 잰 길이
등길이 뒷목점부터 허리둘레선까지 수직으로 잰 길이로 저고리 길이를 정하는 기준이 된다.
소매길이 팔을 차렷자세로 내린 후 뒷목점을 따라 어깨점을 지나 손목까지 측정한 길이. 여유 있게 원할 때는 손등까지 길이를 잰다.

한복 관리법
❶ 외출하고 돌아오면 깨끗한 수건에 물을 묻혀 저고리 겨드랑이 부분의 땀 얼룩을 제거하고 치마 끝단을 가볍게 두드려서 흙먼지를 털고 정돈한다.
❷ 깃과 동정이 꺾이지 않도록 큰 상자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❸ 옷걸이에 걸어둘 때는 치마의 폭을 네겹으로 접고 길이는 반으로 접는다. 저고리는 고름 두 개를 가지런히 놓고 양소매를 접어 깃이 꺾이지 않게 걸어둔다.
❹ 한복의 잔주름을 펼 때는 스팀 다리미를 사용한다. 처음부터 스팀을 사용하면 얼룩이 생기므로 다리미 온도가 올라간 다음에 스팀을 사용한다. 얇은 면직물을 대고 간접적으로 다려야 옷감이 손상되지 않으며, 형태의 변화도 적다.
❺ 안감을 먼저 다리며, 겉섶, 깃과 주름은 눌러 다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2014년 1월호
  • 페이스북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