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매거진

섹스보다 더 중요한 안전 피임법 가이드

댓글 0 좋아요 0

아이 한둘만 낳아 키우는 게 일반적인 현상이 되어버린 요즘, 둘째 혹은 셋째, 넷째가 계획 없이 생긴다면 당신은 어떻게 할 것인가? 생각하기도 싫은 임신중절이 머릿속을 스쳐지나갈 텐데, 그전에 일어날 수 있는 불상사를 예방하기 위해 피임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싶다. 각종 피임법들의 장단점과 사용법, 그리고 상황별로 어떻게 피임해야 하는지 알아보았다.

photo01
임신을 원하지 않는다고요? 그렇다면 ‘피임’은 필수
사람은 종족을 보존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랑의 표현을 위해 성관계를 갖는다. 따라서 언제든지 성관계를 가질 수 있으며, 이때 피임을 소홀히하면 원치 않는 임신을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요즘 사회가 임신이 됐다고 해서 그때마다 아이를 낳아 키울 수는 없는 게 현실이다. 그래서 한 번쯤은 임신중절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는데, 청담마리산부인과 홍순기 원장은 “인공 임신중절은 자신의 유전자를 가진 귀중한 생명에 대한 포기이자 파괴”라며 임신중절은 신중히 생각해야 할 문제라고 말한다. 또한 임신중절을 하게 되면 합병증이 따라오게 마련인데, 불임, 유산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아이를 출산할 때 태반유착의 문제로 위급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 내 몸의 건강과 뱃속 아이에게 돌이킬 수 없는 과오를 범하지 않기 위해서는 성관계 시 완벽한 피임을 준비해야 한다.
 
photo01
엄마들이 알고 있는 피임법의 좋은 점과 나쁜 점은?
콘돔, 페미돔과 같은 피임 기구에서부터 피임약, 그리고 자연주기법까지…. 종류만큼 다양한 피임법의 장단점을 낱낱이 알아본다.

콘돔 & 페미돔
콘돔은 천연 고무인 라텍스 재질의 피임 기구로, 남성의 성기에 씌워 정자가 여성의 질 안으로 들어가지 못하도록 하는 피임법이다. 반면 페미돔은 기구 양끝에 달린 외환과 내환이 벌어지면서 여성의 질 내부를 감싸주어 정자가 들어오는 것을 막는 피임법이다.

성병 예방에 효과적이다_ 콘돔은 성기에 인위적인 장벽을 치는 것이기 때문에 성병과 같은 감염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페미돔 또한 성병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1회용으로 여성이 사용할 수 있다.
잘못 사용하면 실패율이 높다_ 콘돔은 정확하게 사용하면 간편하고 효율적이지만, 피임 실패율이 10~15%나 될 정도로 실패할 확률이 높다. 잘못 다루면 찢어질 수 있고, 정자량이 많아 넘치면 질 안으로 흘러 들어갈 수 있기 때문. 페미돔은 콘돔만큼 피임 실패율이 높지는 않지만, 초보자일 경우 사용이 서툴 수 있고,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올바른 사용법_ 콘돔은 성기가 발기되고 난 후 착용해야 하며, 끝부분의 돌출 부위를 살짝 비틀어 납작하게 한 후 공기를 빼서 사용해야 콘돔이 찢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페미돔은 눕거나 양 무릎을 벌리고 앉은 자세에서 손으로 질 입구를 벌려 내환을 누른 상태에서 질 내에 삽입한다. 페미돔 안으로 검지를 넣고 내환을 질 안에 깊숙이 밀어넣는다. 페미돔을 제거할 때에는 정액이 흐르지 않도록 외환을 살짝 비틀어 당긴다.

경구 피임약
여성의 몸 안에서 생리와 임신을 가능하게 하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함유한 약이다. 여성의 몸은 배란이 일어나고 임신이 되지 않으면 생리를 하는 과정을 반복하는데, 배란은 뇌와 난소에서 분비되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에 의해 일어난다. 경구피임약을 복용하면 이러한 호르몬 작용에 영향을 미쳐 배란이 일어나지 않아 피임 효과를 내게 된다.

높은 성공률에 건강에도 좋다_ 복용만 잘하면 피임에 실패할 확률이 거의 없으며, 콘돔처럼 성생활의 번거로움을 주거나 성감을 떨어뜨리지도 않는다. 건강상으로도 여러 가지 장점이 있는데, 생리통과 생리량을 감소시켜주고, 불규칙한 생리주기를 조절해준다. 과다월경으로 인한 철결핍성 빈혈을 예방해주며, 장기 복용할 경우 난소암과 자궁내막암의 위험도 감소시켜준다.
제때 복용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_ 성관계에 관계없이 날짜대로 복용해야 피임 효과가 높기 때문에 잊지 말고 제때 복용해야 한다는 부담이 있다. 특히 2일 이상 복용을 빠뜨리면 피임 실패 확률이 높다. 경구 피임약의 부작용에 대해 걱정하는 경우가 많은데, 처음 복용하는 경우 간혹 메스꺼움이나 두통, 여드름, 체중 증가 등이 나타날 수 있지만 최근의 피임약은 초경량의 호르몬을 함유하여 부작용을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올바른 사용법_ 경구 피임약은 21정으로 포장되어 있다. 처음 피임약을 복용할 때는 생리 시작 첫날부터 매일 1정씩 21일간 복용한다. 그런 후 7일간 복용을 중단하고 8일째부터 다시 복용한다. 이때 복용을 중단하는 7일간 생리를 하게 된다. 7일이 지나면 같은 방법으로 피임약을 복용한다.
 
 

2005년 3월호
  • 페이스북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