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하는 프로그램을 듣기 위해 라디오를 켤 필요가 없다. 스마트폰에 앱만 다운 받으면 언제 어디서든
들을 수 있는 팟캐스트는 라디오 뺨치는 힐링타임을 선물한다.

임신부에게 강추! ‘easy classic’
클래식 음악 입문자들을 위한 팟캐스트다. 지난달 아이튠즈 한국 전체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할만큼 나름 저력 있는 방송. 느릿느릿한 말투의 진행자가 어려운 클래식 정보를 귀에 쏙쏙 들어오게 설명해준다. 특히 세계 3대 테너인 파바로티, 러시아의 천재 작곡가 차이콥스키, 탱고의 거장 아스토르 피아졸라 등 음악가의 다이내믹한 일대기를 듣는 재미가 쏠쏠하다. 태교가 필요한 임신부, 클래식을 알고 싶은 초보자, 출퇴근길 대중교통 이용시 평온하게 숙면을 취하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한다. 
책 한 권을 읽는 기분 ‘이동진의 빨간 책방’
작가이자 영화평론가, 이 시대의 독서가로 꼽히는 이동진이 매의 눈으로 골라낸 책들을 소개한다. 최근엔 <씨네21> 이다혜 기자가 함께 하는데 두 사람의 호흡이 워낙 좋아 당장 서점으로 가고 싶은 충동을 느끼게 한다. 서점 매대 위에 놓인 베스트셀러를 집어 드는 것이 싫다면 이 팟캐스트를 활용해볼 것. 나만의 취향에서 벗어나는 새로운 즐거움을 맛보게 될 것이다. 매일 책을 읽는 사람에게도, 바쁜 일상 속에서 독서와 멀어진 사람에게도 추천한다. 일주일에 한 번 단짝 친구를 위해 골라둔 재미있는 책을 선물 받는 기분을 느낄 수 있다.

건강 정보가 귀에 쏙쏙 ‘나는 의사다’
의학 전문지 <청년의사>에서 만든 팟캐스트로 의학 지식은 기본이고 재치 있는 입담까지 갖춘 의사들이 모여 올바른 의학 상식을 흥미롭게 전달한다. 여기저기 건강정보가 넘치고, 상업적으로 변질된 프로그램이 많은 요즘, 자신에게 필요한 정확한 의료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시즌2부터 건양대병원 이비인후과 김종엽 교수가 투톱 MC로 활약하는데 ‘명랑성장리포트’라는 코너에서 신생아 질환, 성조숙증, 틱장애 등 육아 관련 건강 상식을 알려주고 있어 엄마들에게 유익하다.

여행 버킷리스트가 쌓이는 ‘손미나의 여행사전’
여행의 설렘을 선물해주는 보석 같은 팟캐스트. 매회 다양한 분야의 인사들을 초대해 국내외 여행지에 대한 쏠쏠한 정보를 이야기한다. 여행지에 대한 숨은 정보뿐 아니라, 흥분이 아직 가라앉지 않은 게스트들의 생생한 이야기가 여행 욕구를 자극한다. ‘손미나의 여행 사전’을 듣다보면 언젠가 떠날 여행 버킷리스트가 차곡차곡 쌓이게 된다. 최근 선보인 여행 팟캐스트 ‘손 미나의 싹수다방’도 꼭 한번 들어볼 것. 첫 번째 게스트로 가수 이효리, 이상순 부부가 출연했다는 것만으로도 구미가 당긴다.
팟캐스트 어떻게 듣나? 아이폰, 아이패드에서 팟캐스트 앱, 안드로이드폰에서는 팟드로이드 앱을 다운받아 해당 팟캐스트를 검색하면 된다. 마음에 드는 방송은 구독 설정을 해두면 새로 업데이트될 때마다 내 스마트폰 속에 알아서 들어온다.
이런 것도 들어보세요
❶ 김영하의 책 읽는 시간 작가 김영하가 들려주는 책 이야기.
❷ 팝스 잉글리시 팝송 한 곡으로 하는 10분 영어 공부.
❸ 강유원의 라디오 인문학 인문학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꼭 들어볼 것.
❹ 이박사와 이작가의 이이제이 올바른 역사와 신랄한 정치 이야기를 한 번에.
모델 박나영 | 사진 김기환 | 진행 오정림 기자
맘&앙팡 http://enfant.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