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매거진

수원 화성으로 봄소풍 가요

댓글 0 좋아요 0 놀이여행

경기도 수원에는 역사 깊은 문화 유적이 구석구석 숨어 있다. 특히 수원 화성은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우리의 자랑이다. 아이와 함께 수원 시티투어버스를 타고 수원 화성을 돌아보며 봄날의 피크닉을 즐기자.

버스 타고 수원 화성 한 바퀴
수원 시티투어는 엄마들 사이에서 이미 유명한 여행 상품이다. 가이드의 안내에 따라 정해진 코스를 돌아보는 패키지형 관광버스이기 때문에 길고 넓은 수원 화성의 알짜배기 코스를 편하게 돌아볼 수 있다. 화성의 특성에 맞는 체험 프로그램도 곁들일 수 있어 아이와 함께하기 더욱 좋다. 화성시와 오산시까지 연계한 코스와 수원 화성을 돌아보는 수원 화성 코스 중 아이와 함께 하기에는 수원 화성 코스가 적절하다. 버스는 수원역 인근에 있는 수원역 관광정보센터에서 출발해 약 3시간 동안 화성 곳곳을 돌며 가이드로부터 재미있는 이야기를 생생하게 들을 수 있다. 해우재를 시작으로 화서문과 장안문을 경유해 화성행궁, 화홍문(방화수류정), 연무대를 거쳐 수원화성박물관까지 모두 돌아볼 수 있다.

문의 031-256-8300, www.suwoncitytour.kr
Tour tip 수원역 4번 출구 수원역 관광정보센터 앞에서 출발해 모든 코스를 돌아본 후 탑승한 자리에서 내린다. 사전에 양해를 구하면 마지막 코스인 수원화성박물관에서 시티투어 관광을 마칠 수 있다. 1일 2회(오전 10시, 오후 2시) 운행하며, 월요일은 쉰다. 요금은 성인 1만1천원, 미취학 아동은 4천원이다.


● 해우재


변기 모양을 본떠 만든 해우재는 수원시화장실문화전시관이다. 화장실의 역사와 문화를 테마로 한 공원이 있다. 변기, 똥 모양의 조형물은 아이들이 재미있어 한다. 해우재 어린이 체험관에서는 화장실 에티켓, 똥의 순환, 똥의 종류 등 아이의 눈높이에 맞춘 똥 이야기를 탐험할 수 있다. 시티투어버스에서 내려 20분 정도 머문다.


●  화성행궁


조선시대 최대 규모를 자랑하던 화성행궁. 정조대왕이 현륭원을 참배할 때 거처하던 곳이다. 1996년부터 대대적인 복원사업이 있던 터라 많은 관광객이 찾는다. 화성행궁에서는 30분 정도 머무르는데, 아이와 총 576여 칸 규모의 이곳을 둘러봐도 좋고, 화성행궁 신풍루 앞에서 펼쳐지는 무예24기 공연을 관람해도 좋다.

∨ 화성행궁 옆 생태교통마을
행궁동 주민센터 일대에 조성된 이 마을에서 아이 손을 잡고 봄날의 도시 산책을 즐겨보자. 골목길에는 사방치기 놀이판도 그려두었다. 사방치기 놀이를 하며 아이에게 엄마의 옛 추억을 일러주자. 발길 닿는 대로 걷다 보면 아기자기한 벽화와 곳곳에 놓인 소품을 만날 수 있다. 골목골목 작은 카페에서 쉬어가도 좋다.
위치 화성행궁(④)을 마주하고 오른쪽 길을 따라간다. 정조의 초상화를 모셔둔 화령전 옆

∨ 화성행궁 근처 전통시장
수원 화성 인근에는 팔달문시장, 영동시장, 지동시장, 미나리광시장, 못골시장 등 전통시장이 모여 있다. 팔달문시장 입구에는 막걸리 한잔 들이켜는 소탈한 정조대왕의 조형물이 보인다. 포토존으로도 꼽히는 이곳에서 아이의 기념사진을 한 장 찰칵 찍어주며 정조의 이야기를 들려주자.
위치 화성행궁(④)에서 도보 10분. 화성행궁을 뒤로하고 맞은편 화성별관으로 이동한 후 팔달문까지 직진한다. 한국스탠다 드차타드은행 수원지점 왼쪽편 위치


● 화홍문(방화수류정)


화성을 관통하는 수원천의 북쪽 수문이다. 무지개문 위에 단 누각이 있다. 수문 아래로 쏟아지는 물보라는 수원 팔경 중 하나로 꼽힌다. 방화수류정은 인공 연못 용연 등 주변의 자연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정자다. 화성에서 가장 뛰어난 독창적인 건물로 꼽히는 곳으로 기념사진을 찍기에 좋다. 꽃들이 만발한 봄 풍경이 일품이다.

∨ 연무대 옆 화성열차 
팔달산부터 연무대까지 수원 화성의 절반 정도 코스를 화성열차를 타고 둘러볼 수 있다. 임금을 상징하는 용머리 형상의 열차라 아이들이 좋아한다. 하루 12회, 편도 30분 운행한다. 요금은 성인은 1천5백원, 어린이는 7백원이다. 
위치 팔달산-화서문-장안공원-장안문-화홍문-연무대 순으로 이동한다. 장안공원과 화홍문에서 하차할 수 있지만 재탑승은 어렵다. 


 연무대


조선시대 평상시 군사들이 무예를 연마하고 훈련을 지휘하던 곳으로, 전통 활쏘기, 국궁 체험을 할 수 있다. 만 7세부터 가능.


 수원화성박물관


수원 화성의 역사와 문화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박물관이다. 8일간의 수원 행차, 화성 축성에 참여한 인물들을 모형과 유물을 통해 만날 수 있다.

∨ 수원화성박물관 앞 수원통닭골목
엄마 아빠의 어린 시절 아버지는 종이봉투에 통닭을 담아 들고 집으로 돌아오곤 했다. 엄마 아빠는 추억을 떠올리고 아이에게는 옛날 통닭의 맛을 보여줄 수 있다. 그 덕분에 관광객뿐 아니라 수원 시민들도 즐겨 찾는다. 옛날 방식으로 가마솥에서 통닭을 튀겨내며, 서비스로 닭모래집 튀김이나 닭발 튀김 등도 준다.
위치 수원화성박물관(⑦) 바로 앞에 위치한 수원천을 따라 도보로 10분 이동




★ 수원 시티투어 버스 노선도





박지영(글짓는情) 일러스트 정지연 사진 이지아 

2016년 5월호
  • 페이스북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