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공지 [신간] 아나운서 김경화의 아이 언어성장 프로젝트 2010.06.03

  • 페이스북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엄마 김경화의 리얼 육아 노하우
아나운서이자 일하는 엄마인 김경화 아나운서가 두 딸을 키우며 느끼고 실천하고 고민하던 경험담을 바탕으로 한 언어교육 지침서. 첫딸 서연이를 낳은 뒤 준비에만 4년 6개월, 집필하는 데만 꼬박 2년이 넘게 걸렸을 만큼 꼼꼼하고 내용이 풍부하다. 엄마들을 위한 육아책이라고는 하지만 아나운서답게 쉽고 간결한 문장과 따뜻하고 다정한 문체가 돋보인다. 김경화 아나운서는 0~5세 아이를 둔 엄마들이 쉽게 참고할 수 있도록 ‘말 잘하는 아이’로 키우는 원칙, 방법, 행동 지침들을 다양한 사례를 소개한다.

영어 실력이 뛰어난 것으로도 잘 알려진 그녀는 아이의 조기영어교육을 고민하는 엄마들을 위해 일상생활에서 아이에게 영어를 자연스럽게 가르치는 방법을 알려주는 섹션을 따로 마련했다. 신경정신과 전문의이자 소아청소년 정신과 전문의이며 현재 소아청소년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는 오은영 박사의 감수를 거쳐 조언과 코멘트를 첨가함으로써 신뢰도와 전문성을 높였다. 대한민국이라는 치열한 땅에서 ‘애 좀 잘 키워보자’라는 오기 아닌 오기를 품고 끊임없이 솟아오르는 자기 불안 속에서 주저앉고 싶어도 주저앉을 수 없는 길, 바로 엄마가 되는 길을 함께 걷고 있는 ‘동료 엄마’들에게 작지만 힘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고 있다. 이 책은 저자의 이러한 절실함이 그대로 묻어난 ‘엄마가 만든 엄마를 위한 책’이다.

STEP 1 아이를 미래를 결정짓는 실천 프로젝트 아이가 왜 말을 잘해야 하는지, 아이의 사고력과 창의력을 키우기 위해 엄마의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어떤 환경을 만들어주어야 하는지, 성장 과정에서 책이 얼마나 중요한지 등을 다룬 개론으로 시작된다.
STEP 2 0~5세 연령별 언어 성장 프로젝트 ‘똑똑한 Talk Talk’는 각 시기에 엄마가 지켜야 할 기본적인 원칙이며, ‘쑥쑥 자라는 Talk Talk’는 기본 요령에서 조금 더 나아가 여러 가지 팁을 제시한다. ‘행복한 Talk를 위한 환경 만들기’는 그야말로 ‘아이의 양육 환경, 이렇게 해주시면 좋습니다’라는 것.
STEP 3 상황별 영어교육 프로젝트 영어에 자신 없어 하는 엄마들을 위한 영어 응용편이다. 생각의 깊이를 결정짓는 언어는 모국어에 맡기고 영어는 딱 요만큼만 능숙하게 할 수 있게끔 자주 써주면 된다. 어떤 상황이라도 영어 응용 파트에 나온 영어만 외워서 쓰면 아이의 영어 구조 이해도는 남달라질 것이다.김경화 지음 | 예담 | 1만6천8백원


아나운서 김경화 MBC 아나운서인 저자는 첫째 딸을 낳은 후 아이의 언어교육에 본격적으로 관심을 갖게 됐다. 또래 아이를 키우는 엄마들의 관심사 중 하나인 언어교육, 특히 이중언어교육에 관한 지침서를 찾다 아예 책을 쓰기로 결심했다. 두 아이를 키우며 절실하게 느끼고 배운 것들을 모두 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