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전문가의 손길

가끔 육아 초보맘들은 ‘이 정보를 믿어도 되나’ 싶을 때가 있지요? 그래서 전문가분들이 신뢰성 높은 육아 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이젠 혼자 고민하지 마시고, 전문가의 손길을 느껴 보세요.

  • 맘&앙팡 2015.02.02
    댓글 0 좋아요 2
    4-12개월 건강
    Q 아이가 알러지 반응하는 음식이 너무 많아요.
    A 아기가 아직 많이 어린데 알레르기 체질로 아토피성 피부염이 있는듯하네요. 식품알레르기 라고 하는 위장알레르기도 나타나고 있고 먹일 수 있는 음식들이 제한되어 있어 걱정이 많으시겠어요. 식품알레르기는 돌이 지나면서 1차적으로 좀 줄어드는 경우가 많고, 만3세를 전후해서 소화기관이 제 기능을 하게 됨에 따라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직 돌즈음으로 보이는데 아기가 가려움이 심해서 긁고 긁은 부위가 피부변성이 되어서 태선화 되고 있어 걱정이실텐데, 상처가 난 부분은 항생연고를 사용해서 2차 감염이 되지 않도록 해주시고, 피부 보습에 신경을써서 건조해지지 않게 해주세요. 피부는 건조하면 가렵습니다. 위장알레르기의 경우 한의학적으로 먹은 것이 깨끗하게 소화되지 않고 탁한 기가 남아서 쌓인 것으로 인해 유발된다고 하여 식적으로 보기도 합니다. 영유아의 많은 부분이 식적의 해소로 위장알레르기가 개선될 수 있습니다. 아기에게 스테로이드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것보다는 보다 아이의 상태에 따라 근본적인 원인을 잡아주는 치료해주는 것을 생각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시간이 약이 되는 부분이 많지만, 그 시간이 되기까지 잘 치료하고 관리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 맘&앙팡 2015.02.02
    댓글 0 좋아요 1
    4-12개월 발달
    Q 아기가 5개월인데 벌써 잡고 일어서네요. 너무 일찍 잡고 서는거같아서 걱정입니다.
    A 안녕하세요?
    서수원아동발달센터 원장 문종혁입니다.

    아이의 대근육 발달은 가슴 들기(2개월), 뒤집기(3개월), 앉기(4개월), 배밀이(5개월), 기기(6개월), 서기(9개월), 걷기(12개월)로 나아가게 됩니다. 하지만, 아이들마다 운동 발달의 시작에 차이를 나타낼 수 있으며 시작시기에 대한 중요성보다는 단계를 빠뜨리지 않고 나아 가는가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대상아동이 4개월에 ´혼자앉기´를 하고, 1개월 경과후 ´잡고서기´를 한다면 그 시작이 조금 이른듯 하며,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서기´ 이전 단계인 ´배밀이와 기기´를 잘 수행하였는가를 다시 한 번 확인해보시고 각 단계별 신체감각 및 운동성 발달에 필요한 활동이 충분히 수행될 수 있도록 놀잇감이나 음식을 활용하여 유도해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아이의 발달과 무관하게 어른에 의해 과도하게 일찍 서기나 걷기 훈련을 하는 것은 좋지않으며, 만 2세 이하의 아이들 중 ´오다리´처럼 보이는 것은 정상적인 발달 과정에 있는 것이기에 크게 우려하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AD